티스토리 뷰

목차

    1세대 이커머스 대표적인 회사 티몬, 위메프가 셀러들에게 정산급 미지금으로 대량 환불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티몬은 현재 현금보유액이 현저히 줄면서 완전 자본잠식상태에 빠졌다고 합니다. 이로서 소비자들의 피해가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 및 해결방법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갤럭시 Z플립6 출시, 가격, 할인 혜택, 사전예약하면 호구?

    급발진 블랙박스, 급발진 신고 차종 순위, 전조증상 알아보기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1등급 가전 사고 최대 20% 환급받기

     

    티몬, 위메프 부도위기설, 왜?

    G마켓 창업자 구영배와 이베이가 공동으로 세운 큐텐은 2022년부터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AK몰을 인수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스닥상장을 위한 몸집불리기로 대형 이커머스 회사들을 사들였지만 나스닥상장은 하지 못했고, 인수한 업체들은 재무상태와 수익성이 좋지 않았습니다.

     

    티몬, 위메프 모두 적자상태고 부채가 자산보다 5배에 이르는 완전 자본잠식상태에 빠져있습니다.

     

    셀러정산금 미지급으로 사태 확산

    먼저 위기는 위메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위메프에서 셀러들을 상대로 정산대급 미지급 사태가 벌어졌으며 여기에 티몬까지 같은 문제가 일어나면서 여기저기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큐텐계열에 입점한 파트너사만 하더라도 6만개에 달합니다. 쿠팡, 티몬, 인터파크의 연간거래액만 하더라도 7조원에 이릅니다. 현재는 6만셀러중 약 500개여 곳이 피해를 입었는데 규모는 수백억에 달할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많은 파트너사들이 위메프 티몬등에서 철수하기 시작해서 플랫폼 탈출 도미노 현상으로 아마도 경영이 더 악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숙박, 항공권 최소 사태

    최소 몇억에서 몇백억 정산금을 받지 못한 셀러들의 정산금 지연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창 휴가철을 앞두고 예약해 두었던 숙박이나 항공권이 갑자기 취소되는 일이 벌어졌고, 환불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특히 여행상품쪽에서 피해가 큰데, 현재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교원투어등 여행상품들을 잠정 중단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해결방법

    한편 티몬과 위메프는 현재 정산지연상태를 해결하고 새로운 정산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셀러들에게 이달 말까지 정산금 지급을 마치고 빠른시일내에 정상화를 하겠다고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이번에 피해를 입은 파트너사 들에게 정산지연금에 대한 10%이자, 수수료감면, 상장시 주식매수기회를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수억에서 수백억 피해를 입고 있는 셀러들의 대거 이탈은 막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에게도 고객센터에는 다음주 화요일까지 환불처리를 하겠다고 답변을 하고 있지만, 이미 취소되어버린 피해에 대해서는 보상받을 길이 막연해보입니다. 

     

    큐텐 구영배대표가 최근 싱가포르에서 귀국해서 해결책으로 논의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각성이 커지면서 하루빨리 중대결정등을 하여 피해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해결이 되길 바랍니다. 

     

    티몬부도